다윗의 이름 유래

영어 수화로 표시한 David(다윗) 왼쪽으로부터 D-A-V-I-D 를 의미한다.
영어 수화로 표시한 David(다윗) 왼쪽으로부터 D-A-V-I-D 를 의미한다.

위의 그림은 영어 수화로 표시한 다윗 이다.

다윗의 이름 유래에 대하여 살펴보자

이스라엘의 두번째 왕 다윗의 이름은

히브리어로 דָּוִד, 영어로 David, Tiberian 지방(갈릴리 아래 지방) 표현으로 Dāwîḏ  라고 하는데, 그 뜻은 “사랑받는/총애받는” 정도가 된다. דּוֹד (끓다)를 어근으로 해서 파생된 단어이지만, 실제 사용된 구약에서는 “사랑받다” 의미로 굳어졌다.

신약 시대에 와서는 시리아어로 ܕܘܝܕ‎ ( Dawid ), 그리스어로 Δαυίδ, 라틴어로  Davidus or David, 꾸란(이슬람 경전) 에서는  داوُد Dāwūd. 라고 쓴다. 

 

서양에서 다윗 이름이 처음 등장한 시기

약 6세기 영국에서부터 David라는 이름이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특히 웨일즈와 스코틀랜드에서 인기가 많은 편이다.

다윗(David) 이름을 사용하는 유명인

서구권에서 유명한 사람으로는 철학자 David Hume(1711-1776), 탐험가 겸 선교사 David Livingstone(1813-1873), 축구 선수 David Beckham(1975-)이 있다.
이름의 영향을 받았는지 앞의 두 인물은 각각 철학자, 선교사라는 직업을 가졌고, 베컴은 축구 선수이나, 종교에 상당히 관심이 많은 인물이다. 데이비드 베컴은 기독교에서 불교로 개종했다고 하나, 그래도 본인이 기독교 시절에 그렸던 기독교 문신은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avid Hume(1711~1776)
David Hume(1711~1776)
David Livingstone(1813~1873)
David Livingstone(1813~1873)
David Beckham(1975~)
David Beckham(1975~)

남성형의 이름으로 인기가 좋아 미국에서는 18번째로 많이 이름이 지어지는 이름이라고 한다. 1955년 최고의 인기를 누릴 때에는 전체 인구의 4.2%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나, 2014년 통계로 보면, 0.5%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인기가 좋을 때에는 여성의 이름으로도 간혹 쓰이긴 했으나, 최근에는 거의 그런 사례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statistic of name used - david / 다윗 이름 사용 숫자 통계
다윗의 이름의 사용 숫자 통계 – 미국 1880 ~ 2010

pokemyname.com에서는 Full name이나, Middle name에 David가 미국에서 2번째로 인기 있는 남자 이름이라고 하고, 28명중에 한명은 David라고 한다.

 

참고 :

  1. 위키피디아 – David
  2. Behindthename.com – David
  3. Pokemyname.com – David
  4. 나무위키 – 데이비드 베컴

 

다른 글 보기 : 
[catlist name="다윗"]

6 thoughts on “다윗의 이름 유래

  1. 성경 구약에서 이스라엘 두번째 왕의 다윗( David)의 존재와 그의 일대기가 많이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성경을 오랫동안 읽어 본 나로써도 다분히 한 나라의 왕의 일대기로만 여기어 읽어 왔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그 역사적인 인물의 용맹함과, 충직함, 지혜로움을 닮아 가고, 동경하면서 그의 이름을(David) 사용 하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가 성경에 기록되어져 있는 가장 큰이유는 참 하나님을 섬기고, 의지하면서 두려움을 이기고, 담대함으로 모든 역사적인 일대기를 그려왔다는 부분입니다. 그의 모든 역사적인 일대기의 뒤에는 참 하나님이 계셨던 것입니다. 성경의 기록되어져 있는 모든 사실적인 부분들은 눈에 보이는 것만 설명하는것이 아니라, 그때 당시 눈으로 확인 할 수 없었던, 참 하나님을 의지하고, 충직함 믿음으로 큰 축복을 받은 David 가 어떠한 의미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깊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저는 성경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과연 이 책이 우리에게 역사를 말해줄려는 목적으로 쓰여 졌는가? 분명 그러한 이유는 결단코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지금으로부터 3000년전의 인물의 이름을 사용하고, 동경하는 부분에서 우리는 보이지 않은 부분들을 성경을 통해 깊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아직도 성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저도, 다윗의 관한 글을 끝까지 읽어보겠습니다. 좋은 글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1. 덧글에 감동입니다. 이렇게 긴 덧글은 제 포스팅 역사상 최고로 깁니다. 몇번 읽어 봤는데, 정말 고심해서 쓰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

  2. 다윗의 이름의 의미가 사랑받다라는 뜻을 보니 왜? 다른 이름을 가진 분들도 그러하겠지만 다윗의 이름을 가진 분들이 그토록 많고 또 유명한지 알것 같아요. 대중에게 그만큼 사랑을 받았다라는 뜻이겠죠 ㅎ 그러니 다윗은 얼마나 하나님께 큰 사랑을 받았을까 조금이나마 짐작이 가네요 ㅎ 한국 이름엔 다윗이란 이름을 거의 쓸수가 없으니 안타깝네요 ㅎ 그래도 저도 하나님을 믿는 입장에서 본다면 사랑받는 자가 되고 싶네요 다윗처럼~ 꼭 !! ㅎ

  3. 다윗이라는 이름만 익숙했지, 그 이름의 뜻이 “사랑받다” 라는 의미였다는 걸 이제야 알았네요. 다윗이라는 사람에게 왠지 어울림!
    이스라엘도 우라나라처럼 이름 짓는데 고심을 했나 보죠? 우리나라도 아기가 태어나면 작명소에 가서 거금을 지불하고 이름을 지어오는데, 처음엔 이해가 안되더라고요. “사람 이름이 아무렇게나 지어도 되는 건 아니지만, 돈을 들여가면서까지 굳이 그렇게 열을 올려야 하나?” 하고요.
    근데 나이 들어보니 왜 그러는지 알겠더라고요. 이름은 곧 그 사람인 거예요. 자신을 소개할 때 이름을 제일 먼저 소개하잖아요. 이젠 개명하는 사람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해요. ‘다윗’이라는 이름은 알고보면 하나님께서 지어주신 거겠죠? 참 복도 많은 왕이에요. 내 이름을 지어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릴려고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꾸벅!

  4. ‘다윗’ 이란 이름이 많이 사용되는 것같다는 생각은 했었지만, 이정도일줄은 몰랐어요. 느낌이 새롭네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