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이름의 뜻

고대 이스라엘의 제2대 왕 다윗. 그 이름의 뜻과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다윗 이름의 뜻

다윗의 이름의 뜻은 ‘사랑받는 자, 총애받는 자’로, ‘사랑받는, 사랑, 삼촌’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דּוֹד[dode]에서 파생되었다. 다윗은 히브리어로 דָּוִד[daw-veed]라고 표기한다. 신약성경의 원어인 고대 그리스어(헬라어)로는 Δαυίδ[Dawid], Δαβίδ[Dabid]라고 표기한다. 성경에서 다윗이라는 이름을 가진 인물은 이스라엘의 왕 다윗이 유일하다.

‘다윗’은 한글성경에 번역되어 있는 이름이며, 한국어 어문 규범의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데이비드’로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다.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의 발음을 빌려 ‘다비드’라고도 한다.

각 언어권 다윗 이름

다윗이라는 이름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주로 남자 이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포르투갈어로는 David, 러시아어, 세르비아어, 마케도니아어로는 Давид, 아랍어로는 Daud, Dawood, Dawud 형태로 표기하고, 이탈리아어는 Davide, 헝가리어는 Dávid, 폴란드어는 Dawid라고 표기한다. 영미권에서는 Dave(데이브), Davy(데이비)라는 애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다윗이라는 이름은 5세기 영국의 웨일즈와 스코틀랜드에서 특히 인기가 있었다. 이후 이 이름은 세계적으로 꾸준히 인기 있는 이름 중 하나가 되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영국에서는 상위권에, 미국에서는 남자 이름 중 상위 30위 안에 들었고, 인기가 좋았을 때는 간혹 여성의 이름으로도 사용되기도 했다. 스페인에서는 1970년대와 1980년대 가장 인기 있는 이름이었다.

이름에 관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된 미국의 인터넷 매체 『PokemyName.com』의 ‘다윗 이름 보고서’에 따르면 다윗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남자 이름으로, 미국인 28명 중 1명은 다윗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1000명당 약 35명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다윗이라는 이름을 좋은 이름으로 평가하며 ‘강한, 건전한, 세련된’ 이름이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다윗의 영문 이름 David를 표현한 점자와 수화

다윗(David)을 표현한 영어 점자.

다윗(David)을 표현한 영어 수화.

위 그림은 다윗의 영문 이름 DAVID를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와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화로 나타낸 것이다. 점자와 수화 동일하게 왼쪽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D-A-V-I-D를 의미한다.

<참고자료>
1. Biblehub
2. Behind the name
3. 프라임 영한사전, 동아출판사
4. Pokemyname.com

다른 글 보기 : 

“다윗 이름의 뜻”의 8개의 댓글

  1. 성경 구약에서 이스라엘 두번째 왕의 다윗( David)의 존재와 그의 일대기가 많이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성경을 오랫동안 읽어 본 나로써도 다분히 한 나라의 왕의 일대기로만 여기어 읽어 왔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그 역사적인 인물의 용맹함과, 충직함, 지혜로움을 닮아 가고, 동경하면서 그의 이름을(David) 사용 하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가 성경에 기록되어져 있는 가장 큰이유는 참 하나님을 섬기고, 의지하면서 두려움을 이기고, 담대함으로 모든 역사적인 일대기를 그려왔다는 부분입니다. 그의 모든 역사적인 일대기의 뒤에는 참 하나님이 계셨던 것입니다. 성경의 기록되어져 있는 모든 사실적인 부분들은 눈에 보이는 것만 설명하는것이 아니라, 그때 당시 눈으로 확인 할 수 없었던, 참 하나님을 의지하고, 충직함 믿음으로 큰 축복을 받은 David 가 어떠한 의미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깊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저는 성경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과연 이 책이 우리에게 역사를 말해줄려는 목적으로 쓰여 졌는가? 분명 그러한 이유는 결단코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지금으로부터 3000년전의 인물의 이름을 사용하고, 동경하는 부분에서 우리는 보이지 않은 부분들을 성경을 통해 깊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아직도 성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저도, 다윗의 관한 글을 끝까지 읽어보겠습니다. 좋은 글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1. 덧글에 감동입니다. 이렇게 긴 덧글은 제 포스팅 역사상 최고로 깁니다. 몇번 읽어 봤는데, 정말 고심해서 쓰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

  2. 다윗의 이름의 의미가 사랑받다라는 뜻을 보니 왜? 다른 이름을 가진 분들도 그러하겠지만 다윗의 이름을 가진 분들이 그토록 많고 또 유명한지 알것 같아요. 대중에게 그만큼 사랑을 받았다라는 뜻이겠죠 ㅎ 그러니 다윗은 얼마나 하나님께 큰 사랑을 받았을까 조금이나마 짐작이 가네요 ㅎ 한국 이름엔 다윗이란 이름을 거의 쓸수가 없으니 안타깝네요 ㅎ 그래도 저도 하나님을 믿는 입장에서 본다면 사랑받는 자가 되고 싶네요 다윗처럼~ 꼭 !! ㅎ

  3. 다윗이라는 이름만 익숙했지, 그 이름의 뜻이 “사랑받다” 라는 의미였다는 걸 이제야 알았네요. 다윗이라는 사람에게 왠지 어울림!
    이스라엘도 우라나라처럼 이름 짓는데 고심을 했나 보죠? 우리나라도 아기가 태어나면 작명소에 가서 거금을 지불하고 이름을 지어오는데, 처음엔 이해가 안되더라고요. “사람 이름이 아무렇게나 지어도 되는 건 아니지만, 돈을 들여가면서까지 굳이 그렇게 열을 올려야 하나?” 하고요.
    근데 나이 들어보니 왜 그러는지 알겠더라고요. 이름은 곧 그 사람인 거예요. 자신을 소개할 때 이름을 제일 먼저 소개하잖아요. 이젠 개명하는 사람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해요. ‘다윗’이라는 이름은 알고보면 하나님께서 지어주신 거겠죠? 참 복도 많은 왕이에요. 내 이름을 지어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릴려고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꾸벅!

  4. ‘다윗’ 이란 이름이 많이 사용되는 것같다는 생각은 했었지만, 이정도일줄은 몰랐어요. 느낌이 새롭네요.

  5. 우리 나라에도 ‘빈’이란 이름이 인기였던 때가 있었지요?
    28명 중에 한 명이 ‘데이빗’이라니.
    어디를 가나 꼭 있는 이름이군요^^

  6. 다윗이라는 이름이 뜻이 ‘사랑받다’라는 건 처음 알았네요~ 근데 진짜 다윗이라는 이름이 인기가 많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