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왕 다윗

<하프를 연주하는 다윗왕>. 네덜란드의 화가 헤리트 반 혼토르스트(Gerrit van Honthorst) 作.
다윗은 그리스도의 모형적 인물로 알려져 있다. 다윗의 생애가 그리스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다윗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 이름: 다윗의 이름의 뜻은 ‘총애받는 자’, ‘가장 사랑하는 자’라는 의미로, 히브리어로는 דָּוִד[daw-veed], 영어로는 David[deɪvɪd],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로는 David[david]다.
• 생애: 다윗은 대략 B.C. 11~10세기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다윗이 30세에 등극하여 사망하기까지 40년간 통치했다는 성경의 기록을 바탕으로 그가 70세에 사망했음을 알 수 있다(사무엘하 5:4).
• 혈통: 다윗의 가문은 유다 지파에 속해 있다. 다윗 가문의 직계 혈통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셨다(마태복음 1:1~17, 누가복음 3:23~38).
• 출생지: 다윗의 고향은 예루살렘에서 남서쪽으로 약 10km 떨어진 소도시 베들레헴(Bethlehem)이다. 옛 지명은 야곱의 아내 라헬이 묻힌 곳으로 알려진 에브랏이며(창세기 35:19), 현재까지 그 지명으로 불리고 있다. 히브리어로 베들레헴(לֶחֶם בֵּית)은 ‘빵이 있는 곳(Place of bread)’이라는 뜻이다. ‘집’을 의미하는 ‘בּיִת(bah-yith)’와 ‘빵, 음식’을 의미하는 ‘לֶחֶם(lekh-em)’이 합쳐진 말로, 직역하면 ‘빵집’, 한글로는 ‘떡집’ 정도로 풀이할 수 있다. 베들레헴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향이기도 하다(마태복음 2:1).
• 직업: 다윗은 어릴 때는 아버지 이새의 양을 돌보는 목동이었으나 사울왕이 악령에게 괴롭힘을 당할 때 수금을 잘 타고 인품을 좋게 여긴 사울왕의 신하에 의해 음악치료사(궁중음악가)로 발탁되었다. 이후 다윗은 거구의 블레셋 장군 골리앗을 물리친 공으로 군대장의 지위에 올랐다. 사울이 죽은 후에는 이스라엘 왕으로 등극했다. 다윗은 시편의 많은 시를 저술한 만큼 시인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그 속에는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예언이 포함되어 있어 예언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시 22:1~18, 110:1~4, 118:22 등).
• 후계자: 다윗은 여러 아들들 중 열 번째 아들이었던 솔로몬에게 왕권을 양위했다.
• 성경적 의의: 다윗은 그리스도(구원자)를 예표하는 인물이다(호세아 3:5). 성경은 다윗이 왕좌에 오른 나이와 예수님께서 복음을 가르치기 시작하셨을 때의 나이를 밝히고 있는데, 동일하게 30세였다(사무엘하 5:4, 누가복음 2:23). 예수님이 다윗의 왕좌에서 통치하실 것이라는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이사야 9:6), 시온 산성 정복 역사와 예언(사무엘하 5:7, 시편 87:5, 이사야 33:20), 목자로 나타나 양들을 구원할 다윗왕에 관한 예언(에스겔 34:1~17) 등은 2천 년 전 예수님과 말일에 등장하시는 재림 그리스도가 성취하실 것을 암시하고 있다.
다른 글 보기 :
우와, 요점이 간략하여 짬짬이 읽기가 좋아요. 재미도있구요! 계속 읽고 싶어져요.
다윗은 그냥 골리앗을 무찌른 용맹한 소년으로 이스라엘 왕 정도로 만 알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글을 읽다 보니 다윗이라는 인물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 같네요. 영화에 등장하는 배우를 피상적으로 바라보는 느낌이 아니라 다윗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을 했는지,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등등 뭔가 구체적으로 그 사람을 이해하게 되는 것 같아 좋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다윗이라는 인물을 좋아하거든요. 뭔가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도 사람들 앞에서 겸손하고, 인생을 즐기면서도 절제할 줄 알고, 많은 업적 앞에서 늘 하나님께 먼저 영광을 돌리고요!
어쨌든 다윗은 매력 있어요. 하나님과 다윗이 만든 필모그래피가 정말 다양한 것 같아요. 요즘 세상에 이런 프로필을 가진 사람이 나타나면 최고의 인기를 얻을텐데, 저도 풍덩 빠질 테고요!
다윗은 참으로 성경적으로 흥미로운 인물이라 말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좀 더 알아보고 싶어지네요.. 점점 ^^
이름도 사랑받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군요.
하나님께서 마음에 합한 자라 하셨으니 이 보다 더 큰 칭찬이 어지 있을까요. 이름처럼 사랑 받은 인물입니다^^
다윗
다윗이 예수님을 표상한 인물인건 알았지만 고향도 예수님과 같은 곳인줄을 미처 몰랐네요~ㅎ
다윗에 관해서 알고 싶고 궁금한게 있는 분들은 앞으로는 여길 들어오면 되겠어요~ 다윗에 관한 자료들이 다양하게 많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