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개요

통일 이스라엘의 두 번째 왕인 다윗. 다윗을 다각도에서 조명해 보도록 하자.

이스라엘의 왕 다윗 / King David -King of Isreal

산타 마리아 마조레 대성당의 <니꼴라 꼬르띠에> 작품 – 다윗 왕.
산타 마리아 마조레 대성당의 <니꼴라 꼬르띠에> 작품 – 다윗 왕.

다윗의 프로필

  • 이름 : 다윗(영어: David, 히브리어: דָּוִד, 아랍어: داود) – 이스라엘 지방에서는 다윗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영어 쓰는 곳에서는 데이비드/ˈdeɪvɪd/가 되었고, 스페인어 등지에서는 다비드라고 불린다.
  • 생애 : 영문 위키를 보면,  다윗은 BC 1040 년에 출생하여 BC 970년에 생을 마감했다고 하며, 한글 위키를 보면, BC 1107년에 출생하여 BC 1037년에 생을 마감했다고 한다.  연도는 조금씩 다르지만, 다윗이 30세에 왕위에 나아가서 40년 통치하고(삼하 5:4) 70세에 사망한 것(성경에 증거되어 있는 내용)에 대하여는 공통적으로 의견 일치를 보이고 있다.
  • 고향 : 다윗의 고향은 베들레헴이다. 위키를 참고하면, 베들레헴(히브리어: בית לחם, 아랍어: بيت لحم)이라는 이름은 집을 의미하는 ‘בית Beth’ 혹은 ‘Beit’와 고기, 빵을 의미하는 ‘לחם Lehem’이 합쳐진 말로서, 그대로 풀이하면 “빵집”이 된다. 우리 식으로 표현하거나 개역 성경의 내용으로 분석해 보면 “떡집”이 된다. 참고로 히브리어는 우에서 좌로 읽는 언어이다.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은 많은 기독교인들에게 다윗의 고향으로 인식되기 보다는 그리스도 예수님의 고향으로 인식이 되고 있다. 이것에 대하여 예수님 태어나기 수 백년 전에 기록된 미가서의 성경에서도 베들레헴에서 그리스도가 태어날 것이라는 것이 예언되어 있었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찌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 예루살렘 아래쪽의 베들레헴. 다윗의 고향이기도 하지만, 예수님의 고향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예루살렘 아래쪽의 베들레헴. 다윗의 고향이기도 하지만, 예수님의 고향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직업 : 처음에는 목동이었으나,  수금을 잘 타고 인품 등 사회 생활 면에서 좋게 여겨져 왕의 음악 치료사로 부르심을 받았고, 직책은 왕의 병기를 드는 소년이 되었으며, 후에는 군대의 장인 장군의 지위에 오르게 되었으며, 사울이 죽은 후에는 이스라엘 2번째 왕으로 등극하게 된다.  시편의 많은 부분을 저술한 만큼 ‘시인’이라고 인식되기도 하며, 특히 이슬람교에서는 다윗을 예언자로 인식하고 있다.

  • 이슬람교에서 다윗의 의의 : 성경의 시편에서 다윗이 저술한 부분만을 따서 이슬람의 신 알라의 예언의 메시지로 생각하여 자부르라고 부르고 있다.
  • 다윗의 후계자 : 세상적으로 다윗도 유명하지만, 비 기독교 권에서는 다윗 자신보다 더 유명한 아들을 후계자로 두었다. 바로 솔로몬(이름의 뜻 ‘평화’)이다.
  • 다윗의 신앙 : 다윗은 성경에 족보가 나오는 만큼 집안 대대로 하나님을 믿는 집안의 자손으로 여겨진다. 성경에서는 ‘주의 여종의 아들(시 86:16)’이라는 표현을 통해서 자신의 모친이 하나님을 믿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증거하고 있으며, 다윗 자신도 하나님의 종이라는 사실을 명백하게 하고 있다.
다른 글 보기 : [catlist name="다윗"]

4 thoughts on “다윗 개요

  1. 다윗은 그냥 골리앗을 무찌른 용맹한 소년으로 이스라엘 왕 정도로 만 알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2. 글을 읽다 보니 다윗이라는 인물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 같네요. 영화에 등장하는 배우를 피상적으로 바라보는 느낌이 아니라 다윗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을 했는지,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등등 뭔가 구체적으로 그 사람을 이해하게 되는 것 같아 좋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다윗이라는 인물을 좋아하거든요. 뭔가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도 사람들 앞에서 겸손하고, 인생을 즐기면서도 절제할 줄 알고, 많은 업적 앞에서 늘 하나님께 먼저 영광을 돌리고요!
    어쨌든 다윗은 매력 있어요. 하나님과 다윗이 만든 필모그래피가 정말 다양한 것 같아요. 요즘 세상에 이런 프로필을 가진 사람이 나타나면 최고의 인기를 얻을텐데, 저도 풍덩 빠질 테고요!

  3. 다윗은 참으로 성경적으로 흥미로운 인물이라 말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좀 더 알아보고 싶어지네요.. 점점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