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가족사

다윗성 근처의 돔
예루살렘 다윗성 근처의 돔 사원

다윗의 가족

그 사람을 이해하려면 그 사람의 친구, 가족을 보면 된다고 한다. 다윗의 가족을 통해서 다윗이 어떤 사람이고, 다윗의 가족과 다윗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출신 및 유년 시절

다윗은 이새(영어 : Jesse,  히브리어 : יִשַׁי : 이름의 뜻은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 혹은 “하나님의 선물”) 의 아들로서, 10남매중에 하나로 태어났다. 다윗은 종종 “이새의 아들”(삼상 16:18, 삼성 17:58 등 약 20건)이라고 언급되는데, 이는 그 시대 사람들이 부친의 이름 아래(눈의 아들 여호수아, 여분네의 아들 갈렙) 불리는 것이 관행이었기 때문이다.

다윗의 가족 | 다윗의 부친 이새
다윗의 가족 | 다윗의 부친 이새

이새가 베들레헴에서 유지급으로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윗도 베들레헴에서 탄생하게 된다.

 

다윗이 워낙 유대교와 기독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그 아버지인 이새도 상당히 중요한 인물로 여러번 언급되어 있다.

사울이 악신이 들었을 때 다윗과 함께 떡과 포도주와 염소새끼를 사울에게 보냈던 것도 이새의 후덕한 인품을 나타내는 대목이기도 하다. (삼상 16:20)

다윗은 형제가 많았는데, 엘리압, 아비나답, 삼마(시므아), 느다넬, 랏대, 오셈, 엘리후, 다윗, 스루야와 아비가일이 다윗의 10남매이다. (삼상 16, 대상 2, 대상 27) 다윗이 대단한 인물로 기록되기 전에는 전쟁에서 어느 정도 이름이 있던 엘리압,아비나답, 삼마는 사무엘상에 이름을 올렸지만(삼상 17:13), 그 동생들은 이름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또한 다윗도 세상에 용맹을 날리기 전에는 이름 보다도 “말째”라는 관계적인 칭호로 불렸던 것(삼상16:을 살펴보면, 성경의 인물 관계를 조금 더 깊이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그런 맥락이라고 보면 된다. 나중에 다윗이 대단한 인물이 되고나니, 역대상 2장에 다윗의 나머지 형제의 이름이 나오고, 성경에서는 드물게 여자 형제의 이름까지 언급되기도 한다.

가족들의 직업

다윗의 가족 | 양치는 모습
다윗의 가족 | 중동 지방의 양치는 모습

전체적으로 이새를 중심으로 한 가족들은 농업과 양치기를 주업으로 하며 살았던 것으로 되어 있다. (삼상 16:1~13)

다윗은 사울왕의 마음에 들어서 궁궐에 들어가서 일을 하다가도 때에 따라서 집에서 다시 양을 치기도 했는데, 골리앗과 전투의 장면에서 그런 모습이 나타난다. (삼상 17:15)

다윗의 형들을 일부는 사울을 따라서 전쟁터를 다니면서 나라의 큰 일꾼으로서 살았고, 나머지는 본래 생업을 바탕으로 농사를 짓거나 양을 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윗의 가족들의 외모

다윗의 가족 | David
다윗의 가족 | Guercino 作 다윗을 공격하는 사울 일부

다윗의 가족은 전반적으로 준수하고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윗의 가족들 중에는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는데, 다윗의 첫째 형 엘리압은 사무엘이 처음 봤을 때 용모와 신장이 준수해 왕 감으로 여길만한 외모를 가지고 있었으며,(삼상 16:7) 다윗 자신도 빼어난 용모를 가지고 있었으며(삼상 16:12), 그 아들 압살롬은 정수리에서 발끝까지 흠이 없이 아름다운 용모를 가지고 있었고, 머리숱이 많아서 매년 200세겔(약 2.5Kg) 씩의 머리를 잘랐다고 하며, 압살롬의 딸 다말도 심히 이쁜 여자라고 한다.(삼하 14:26)

다윗의 아내들

다윗은 여러 아내를 거느리게 된다. 먼저 사울왕의 딸 미갈 – 이스르엘 출신 아히노암, 갈멜 출신 아비가일, 그술 왕 달매의 딸 마아가, 학깃, 아비달, 에글라, 밧세바, 이외에도 유명하지 않은 정실부인 및 기타 후궁들이 있다. 일부 다처제 상황이기도 했고, 공주나 왕자들을 많이 생산해서 정략 결혼을 많이 했던 그 시대의 상황을 보면, 일반적인 상황이기도 하다.

다윗의 자녀들

성경 등에 왕자들만 주로 기록된 연고로, 왕자들만 살펴 보겠다. 먼저 첫째 부인 미갈과 사이에는 자식이 없었고, 아히노암과의 사이에서 첫 아들 암논을 낳았으나, 압살롬 동생 다말을 사랑하는 근친상간을 행한 후 압살롬에게 살해된다. 둘째는 다니엘, 셋째는 크게 반란을 일으켜 아비를 살해하려 했던 극악무도 패역한 압살롬. (삼하 15장 ~ 18장), 넷째는 왕위를 노리다가 실패한 아도니아, 다섯째 스바댜 등등. 열번째 아들이 이스라엘 3대왕 솔로몬이다. 이 외에도 기록되지 않은 수 없이 많은 아들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른 글 보기 : 

 

참고 자료 :

  1. 두란노 성경 주석 다윗
  2. Dr. Gleason Archer, Encyclopedia of Bible Difficulties (Zondervan, 1982).
  3. 성경링크 – 대한 성서 공회
  4. 위키백과
  5. 생명의 말씀사 – 라이프 성경 사전
  6. Youtube – 암논의 다말과의 근친상간
  7.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다윗
  8. 여호와의 증인(워치타워온라인) – 다윗
  9. 몰몬(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 – 다윗

4 thoughts on “다윗의 가족사

  1. 다윗의 가족사, 집안을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다윗은 지금으로 치면 ‘엄친아’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겠고, 출중한 외모에 하나님께 절대적인 신임까지 얻었으니 사울왕이 시기와 질투에 눈이 멀어 다윗을 여러번 죽이려고 했던 이유를 알겠어요.
    하나님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다윗, ‘내 마음에 합한 자’라는 칭호, 거기에 이스라엘의 왕이라는 지위까지!
    성경을 통틀어 다윗만큼 엄청난 축복과 사랑을 받은 선지자가 있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다윗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많은 걸 느끼고, 많은 걸 배우는 것 같아요. 에피소드가 끊이지 않고 계속해서 나오는 다윗의 이야기가 점점 더 궁금해지고요!

  2. 다윗의 10형제부터 많은 부인들, 그리고 자식들까지.. 다윗의 가족사로도 책 한 권은 너끈히 쓸 수 있겠는데요? 다윗의 자식들의 역사는 좀 비극적이네요. 그래도 다윗이 끝까지 자신의 하나님께 믿음을 지킨 부분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3. 다웃에 대해서 골리앗을 물리친 다윗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다윗의 가족과 그 주변 인물들까지 자세하게 알 수 잇는 기회였네요.
    다윗에게 아내가 저렇게 많았다는 것도 놀랐습니다.ㅎㅎ
    잘 봤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quired fields are marked *